[정론직필의 단상] 2018.06.12 싱가포르 조미수뇌회담 공동성명(합의문) – 간략한 해설

조미수뇌회담(북미정상회담) 김정은 국무위원장, 트럼프 대통령

일제패망 이후 주한미군이 남한을 강제점령함으로써 발생된 지난 수십년동안의 조미간 적대관계가 어제 싱가포르에서 수뇌회담을 함으로써 드디어 해결되기 시작했다.

그래서 어제 조미 수뇌들의 공동성명이 발표되었는데, 아직도 그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는 소위 “전문가”들이나 일반 국민들이 많은 것 같아서 그에 대한 정확한 해설을 최대한 간략하게 하고자 한다.

(조미 공동성명)

1. 미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평화와 번영을 위한 양국 국민의 바람에 맞춰 미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새로운 관계를 수립하기로 약속한다.

2. 양국은 한반도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평화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함께 노력한다.

3. 2018년 4월 27일 판문점 선언을 재확인하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향해 노력할 것을 약속한다.

4. 미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신원이 이미 확인된 전쟁포로, 전쟁 실종자들의 유해를 즉각 송환하는 것을 포함해 전쟁포로, 전쟁실종자들의 유해 수습을 약속한다.

역사상 처음으로 이뤄진 북미 정상회담이 거대한 중요성을 지닌 획기적인 사건이라는 점을 확인하고, 북미 간 수십 년의 긴장과 적대행위를 극복하면서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가기 위해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공동성명에 적시된 사항들을 완전하고 신속하게 이행할 것을 약속한다.


1.항의 의미는 조미국교정상화를 의미한다. 당연히 종전선언도 곧 있게 될 것이다.

2.항의 의미는 조선반도 연방제통일을 위해 조미가 함께 노력하겠다는 의미다.

3.항에서 “판문점 선언 재확인”의 의미는 조선이 주도하는 남북연방제통일 추진 작업에 미국이 남측에 더 이상 간섭하지 않고, 도리어 협력해주겠다는 의미다.

즉, 그래서 이제 남측이 미국의 눈치를 전혀 안보고 연방제통일 작업을 마구 추진해도 된다는 의미다.

연방제통일 과정에서 혹시모를 수구세력의 저항 행위들도 미국이 제압해 줄 수 있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3.항에서 ‘조선반도 비핵화’를 조미 공동이 아니라, 조선이 주도하겠다는 의미는 미국은 주한미군 철수와 한미동맹을 파기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것을 미국이 스스로 주도할 수는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즉, 앞으로 조미 후속회담들을 통해서 그런 작업들이 진행될 것이다.

4.항은 우리에게는 별 큰 의미가 없는 내용인 것 같다. 그대신 그 밑에 붙은 내용들 중 ‘적대행위를 극복’ 운운은 미국이 대조선 적대적 정책을 곧 폐기할 것임을 의미한다.

그리고 ‘완전하고 신속하게 이행’ 운운은 위 공동성명에서 합의된 내용들을 “만리마의 속도”로 전광석화처럼 진행시키겠다는 조선의 의도가 들어간 것이다.

어쨌든, 오늘 발표된 조미 공동성명 내용은 한마디로 말하면 완벽하게 조선의 의지와 의도가 담긴 내용으로서 조선은 오늘로써 그야말로 국제정치적 거인으로 등장한 날이라고 할 수 있다.

진실이 그러한데도 아직도 여전히 조선이 어떤 나라인지를 모르고 조선의 핵을 가능한 빨리 없애야 한다느니 등등의 아둔한 발언이나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부지기수로 많은 것 같다.

그런 사람들은 스스로의 무지몽매함에 부끄러운 줄을 알아야 할 것이다.

——————

(참고)

1. 2018.06.12 조미수뇌회담 합의문 [전문]

http://cafe.daum.net/sisa-1/p22T/149

2. 2018.04.27 남북정상회담 “판문점 선언” 전문

http://cafe.daum.net/sisa-1/p22T/143



1. [정론직필의 단상] 사상 최초 조미정상회담(북미정상회담), 왜 ‘세기의 담판’인가?

http://truthnews.co.kr/2018/06/09/news/676/

2. [정론직필의 단상] 조미정상회담의 주요 의제와 회담 결과 예측 – 핵탄두 반출이나 대륙간탄도 미사일 폐기는 없다!

http://truthnews.co.kr/2018/06/09/news/700/

3. [정론직필의 단상] ‘전략국가’ 조선의 어마무시한 핵무력 – 얼마나 엄청난가!

http://truthnews.co.kr/2018/06/10/news/709/

4. [정론직필의 단상] 조미정상회담을 통해 조선이 얻고자 하는 것들은 무엇인가? – 소위 “체제보장’인가?

http://truthnews.co.kr/2018/06/11/news/731/

5. [정론직필의 단상] 조선중앙통신 보도에 나온 ‘새로운 조미관계’, ‘조선반도 평화체제’, ‘조선반도비핵화’ 용어들의 의미

http://truthnews.co.kr/2018/06/11/news/735/

6. [정론직필의 단상] 조미수뇌회담, 한반도 비핵화 ‘운명의 날’ 밝았다? – 합의문은 이미 조선의 의중이 반영되어 결정되어 있다

http://truthnews.co.kr/2018/06/12/news/743/

댓글 남기기